2023년도부터는 만 나이로 계산하면서 모두 한 살씩 적어진 다는 소식 들으셨나요? 오늘은 한국식 나이와 만 나이 등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,
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2023년도 만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과 계산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목차
만 나이 계산방법
한국식 나이, 만 나이, 연나이 등 3가지로 통용되는 우리나라에서는 나이를 물어봤을 때는 보통 한국식 나이를 말하곤 합니다.
한국식 나이
출생 직후 1살이 되며 매년 신년이 될 경우 한 살씩 나이를 먹습니다. 이미 한 살로 태어나기 때문에 12월 31일이 생일인 1살 아기가 다음 해 1월 1일이 될 경우 2살이 됩니다.
만 나이
출생 직후 0살로 시작하게 되며 생년월일이 지날 경우 한 살씩 나이를 먹게 됩니다. 보통 연나이를 계산하는 것보다 만 나이가 객관적이기 때문에 보통 전 세계에서 만 나이를 많이 씁니다.
연 나이
2023년도에서 출생 연도를 빼면 연 나이가 됩니다. 따라서 신년이 될 때마다 한 살씩 나이를 더하게 됩니다.
만 나이 계산기
만 나이 계산방법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아래 만 나이 계산기 버튼을 클릭 할 경우 간단하게 만 나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.
위 버튼을 통해 만 나이 계산기로 이동하셨다면 출생년월일만 넣을 경우 만 나이를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. 아래 이미지처럼 다음에서 제공하는 만 나이 계산기를 이용해 간단하게 만 나이를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.
만 나이 언제부터일까?
사실 만 나이는 행정상으로만 적용되어 사회적으로는 좀 더 논의가 필요합니다. 갑자기 나이가 한 살씩 어리게 될 경우 초등학교를 입학하거나 군대를 입대하는 등 여러 가지 사회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.
2023년 6월 28일부터 만 나이가 행정상으로 도입되므로 이 날을 기준으로 시작됩니다.
만 나이가 도입되면 어떤 것들이 달라질까?
국민연금을 수령한다거나 공무원 등이 정년퇴직을 할 경우 나이가 적용될 경우, 65세 교통비를 지원받는 연령 등 여러 가지 행정상 만 나이로 적용될 예정입니다. 이번 개정을 통해 이러한 나이는 좀 더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.
다만 같은 동급생일 경우 빠른 년생으로 나이 차가 발생할 경우라던지 미성년자가 술이나 담배를 살 수 있게 된다던지 하는 사회 범용적인 나이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추천글 모음
댓글